카테고리 없음

여름철을 시원하게 채우는 건강한 선택, '백김치'의 매력

헬시 푸드 2024. 7. 3. 15:58

백김치는 전통적인 김치의 한 종류로, 다양한 채소와 조미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발효식품이다.

주로 배추, 무, 고춧가루, 새우젓 등을 사용하여 담백하고 상큼한 맛을 내며, 양념의 양을 줄이거나 심지어 제거하여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있다.  지금부터 백김치를 만드는 방법과 백김치에 들어있는 영양소와 백김치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.

백김치

1. 좋은 배추를 고르는 방법

- 색깔

겉잎:겉잎이 너무 진한 초록색보다는 밝고 연한 초록빛이 도는 것이 좋다. 잎이 노랗거나 시든 것은 신선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.

속잎: 속잎이 노란색을 띠고 촘촘하게 밀착되어 있는 배추가 김치를 담글 때 더욱 달고 부드러운 맛을 낸다.

 

-무게와 크기

배추를 들어봤을 때,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. 속이 알차게 들어찬 배추는 같은 크기라도 더 무거운 느낌을 준다.

너무 가벼운 배추는 속이 비었거나 수분이 부족할 수 있어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.

 

-단단함

배추를 손으로 눌러봤을 때,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한다. 너무 물러진 배추는 오래되었거나 품질이 떨어진 것다.

 

- 배추의 결

배추의 잎이 촘촘히 붙어 있고 결이 균일한 배추가 좋은 품질을 의미한다. 결이 고르지 않거나 잎이 떨어져 있는 배추는 피하는 것이 좋다.

 

-흠집 및 벌레 흔적

배추 겉면에 흠집이나 벌레 먹은 흔적이 없는지 확인한. 작은 벌레가 먹은 흔적이 있는 것은 유기농 배추일 가능성이 있지만, 너무 심한 흠집이 있는 배추는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.

 

- 잎의 두께

배추의 잎이 두툼한 것이 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수분을 제공한다. 잎이 너무 얇고 부드럽다면 배추가 무르거나 아삭한 맛이 덜할 수 있다.

 

- 배추의 모양

배추가 전체적으로 둥글고 모양이 균형잡힌 것이 좋다. 너무 길쭉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배추는 자라는 동안 균일하게 영양을 받지 못했을 수 있다.

 

2. 백김치 재료

- 배추 2포기

- 무 1개

- 배 1개

- 밤 5~6개

- 대추 5~6개

- 고추 2개

- 마늘 10쪽

- 생강 1조각

- 소금 (배추 절임용) 물

- 양념 국물에 들어갈  물 8컵

- 소금 2큰술

- 설탕 1큰술

 

3. 백김치 만드는 방법

- 배추 절이기

배추를 반으로 갈라 소금물에 절인다. 배추가 절여지는 동안 무를 채 썰어 둔다. 배추가 절여지면 깨끗이 헹구어 물기를 뺀다.

 

- 양념 준비

물 8컵에 소금 2큰술과 설탕 1큰술을 넣고 잘 섞어 양념 국물을 준비한다.

 

- 채소 준비

배는 얇게 슬라이스하고, 밤은 껍질을 벗겨 얇게 썰어둔다. 대추는 씨를 제거하고 슬라이스로 썰어둔다. 고추는 씨를 제거한 후 길게 썰어둔다. 마늘과 생강은 얇게 썰어둔다.

 

- 배추 속 채우기

절인 배추 사이사이에 무채, 배, 밤, 대추, 고추, 마늘, 생강을 고루 넣는다.

 

- 배추 담그기

준비한 배추를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는다. 양념 국물을 부어 배추가 잠기도록 한다.

 

- 숙성

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킨 후,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며 먹으면 된다.

 

4. 백김치의 영양소

- 비타민 C: 배추와 무에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.

- 식이섬유: 배추와 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.

- 칼슘: 배추에 함유되어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.

- 항산화 물질: 배와 대추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이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.

- 프로바이오틱스: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유익한 미생물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.

 

5. 백김치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

- 백김치 국수

재료: 백김치, 국수 면, 오이, 삶은 달걀, 참기름, 깨

방법: 국수 면을 삶아 찬물에 헹군 후, 백김치를 잘게 썰어 국수 위에 올린다. 오이와 삶은 달걀을 곁들여 참기름과 깨를 뿌려서 시원하게 먹는다.

 

- 백김치 보쌈

재료: 삶은 돼지고기, 백김치, 쌈 채소, 쌈장

방법: 삶은 돼지고기와 백김치를 함께 쌈 채소에 싸서 쌈장과 함께 먹는다. 돼지고기의 고소한 맛과 백김치의 시원한 맛이 어우러져서 맛있다.

 

- 백김치 볶음밥

재료: 백김치, 밥, 당근, 양파, 참기름, 소금

방법: 백김치를 잘게 썰어 당근, 양파와 함께 볶는다. 밥을 넣고 함께 볶은 후,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.

 

- 백김치 샐러드

재료: 백김치, 샐러드 채소(양상추, 방울토마토 등), 올리브 오일, 레몬즙, 소금, 후추

방법: 백김치를 잘게 썰어 샐러드 채소와 함께 섞고, 올리브 오일과 레몬즙으로 드레싱한다.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 상큼하게 먹는다.

 

결론

백김치는 여름철에 시원하고 상큼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건강한 김치입니다. 그 자체로 먹어도 맛있지만, 국수, 보쌈, 볶음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여 더욱 맛있는 여름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. 백김치는 비타민 C, 식이섬유,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. 여름철에는 이런 가벼우면서도 영양가 높은 음식들로 식사를 하여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